전통주로 완성하는 여름 휴가 레시피
글. 편집팀 / 레시피. 케이지(술담화 전통주 소믈리에)
탁 트인 수평선이 펼쳐진 바다, 시원하게 그늘진 평화로운 산 또는 느즈막히 잠에서 깨 바라본 정오의 창밖 풍경. 일상을 떠나 만끽하고 싶은 휴가 풍경은 저마다 다를텐데요. 이번 웹진 33호 라이프+에서는 구하긴 쉽지만 특별한 맛과 향으로 여행의 깊이를 더할 담은 전통주를 준비했습니다. 전국 1,200개 양조장에서 엄선한 전통주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전통주 구독서비스 플랫폼 술담화의 ‘케이지’ 소믈리에가 소개하는 다양한 테마의 여행에서 즐기기 좋은 ‘전통주의 세계’ 함께 확인해 볼까요?
시원한 해변을 바라보며 마시기 좋은 술
서울 재개발구역인 강서구 오곡동, 개화동 일대에서 재배한 경복궁 쌀을 이용하여 은은하게 퍼지는 단맛이 특징인 나루생막걸리는 최근 라벨을 리뉴얼하며 시각적인 시원함을 더했습니다. 입구가 좁아지는 잔에 담아 멜론, 참외, 바나나 등 풍부한 과실 향을 음미한 후 즐긴다면 더욱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어요. 라이트한 목 넘김과 부드러운 단맛은 더운 여름, 달콤한 저녁을 선물합니다.
즐기는 법
탄산이 적고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단짠단짠을 느낄 수 있도록 하몽, 크래커, 육포 등 짭짤한 안주를 추천합니다.
캠핑을 떠나 자연과 함께 힐링하기 좋은
가평소주는 국내산 원료와 토종 미생물을 활용하여 생쌀발효 방식을 사용한 증류식 소주입니다. 마치 파인애플에서 느껴질 법한 산뜻한 마무리 맛이 특징이며, 술을 넘기고 나면 알코올 향이 화사하게 번져 마치 청주를 마신 듯한 기분을 선사합니다. 저렴한 가격에도 뛰어난 퀄리티, 감성 넘치는 푸른 병까지! 캠핑에 놓치기 아쉬운 시원한 소주 한 잔이에요.
즐기는 법
자연에서의 바비큐 캠핑을 상상하며 고기 안주를 준비해 봐요. 은은한 산미와 마무리가 깔끔한 맛의 술로 삼겹살 구이, 목살 구이 등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홈 파티의 분위기를 up 시키는
사과의 고장 충주에 설립한 양조장에서 만든 애플사이더예요. 뉴욕, 미시건, 영국 총 3개의 국제 사이더 품평회에서 총 17개 부문을 수상한 ‘댄싱사이더 컴퍼니’와 을지로 대표 펍 ‘을지맥옥’의 콜라보로 탄생한 사이더랍니다. 사과와 청포도의 상큼함과 자몽의 새콤함, 그윽한 스윗 밸런스를 바질향이 잡아주는 깔끔한 끝 맛이 특징입니다. 마치 풍선껌에서 맛볼 법한 달콤함과 톡톡 터지는 탄산이 여름밤 루프탑 홈파티를 연상시킵니다. 새콤달콤한 맛에 청량한 탄산까지, 파티 드링크 첫 잔으로 딱이에요.
즐기는 법
가볍게 즐길 수 있는 4.7도의 도수와 청량한 탄산감으로 과일이나 디저트, 핑거푸드와도 잘 어울립니다.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가벼운 안주라면 무엇이든 찰떡궁합!
올 여름의 맛을 담은, 케이지의 히든 칵테일

재료

전통주 담솔, 토닉워터, 라임주스, 라임 (없어도 무관)

01

글라스에 얼음을 가득 채운다

02

담솔 30ml를 붓는다

03

라임주스 15ml를 붓는다

04

토닉워터를 90ml를 넣고, 탄산이 빠지지 않도록 위아래로 천천히 저어준다.
(토닉워터는 취향껏 조절)

05

마지막으로 라임 슬라이스 1조각을 넣어 장식하면 금상첨화!

영화 ‘위대한 개츠비’의 ‘진 리키’ 칵테일에서 영감을 받은 칵테일 레시피예요. 대한민국 식품명인이자 경남 무형문화재 ‘박흥선’ 명인이 빚은 ‘담솔’을 활용했어요. ‘담솔’은 박흥선 명인의 다른 전통주인 ‘솔솔주’를 증류해 만들어져 은은한 솔향이 매력적인데요. 시원한 솔향과 상큼한 라임향이 섞인 차가운 하이볼 ‘담솔 리키’ 한 잔은 무더위를 잊게 해줘요. 저도 여름이면 즐겨 찾곤 하는 비밀 레시피입니다 :)
즐기는 법
육류와도 잘 어울리며 도수가 낮아 안주 없이 담솔 특유의 솔향을 즐기는 것도 좋아요. 영화 또는 소설 ‘위대한 개츠비’와 함께 즐기면 작품 속 인물이 된 것 같은 낭만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축적한 뿌리 깊은 풍미에 트렌디한 빛깔을 더한 전통주. 약간의 관심만 있다면 소중한 올여름 휴가를 더욱 특별한 경험으로 채워나갈 수 있습니다. 이번 여름은 평소 경험하지 못했던 전통주의 다채로운 매력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