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수업과 교과서, 기본에 충실했습니다.”
수능 전국 수석, 각종 국가고시 합격자 등 내로라하는 ‘공부의 신’들이 말하는 ‘공부 잘하는 비결’은 늘 한결 같습니다. 뻔한 대답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최고가 되는 길은 탄탄한 기본기에서 시작된다는 불변의 진리를 말입니다. 이 진리는 비단 개인뿐 아니라 조직에서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반세기가 넘는 시간동안 대한민국의 가치를 높이는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 성장해온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캠코」 캠페인을 시작하는 이유입니다.

“학교 수업과 교과서, 기본에 충실했습니다.”
수능 전국 수석, 각종 국가고시 합격자 등 내로라하는 ‘공부의 신’들이 말하는 ‘공부 잘하는 비결’은 늘 한결 같습니다. 뻔한 대답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최고가 되는 길은 탄탄한 기본기에서 시작된다는 불변의 진리를 말입니다. 이 진리는 비단 개인뿐 아니라 조직에서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반세기가 넘는 시간동안 대한민국의 가치를 높이는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 역임해온 캠코가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캠코」 캠페인을 시작하는 이유입니다.

캠코는 초심으로 돌아가 캠코인의 바람직한 근무 자세를 환기하고 근무수칙(가이드라인)을 새롭게 제정하는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캠코」 캠페인을 추진 중입니다. 엄정한 근무 기강을 확립하고 구조적으로 비위가 발생 될 소지를 점검·개선하는 한편, 전 직원의 청렴 의식을 재무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캠페인은 총 3탄으로 구성됩니다. [1탄]은 ‘경각심을 환기’ 하고, [2탄]은 ‘공감대를 형성’ 하고, [3탄]은 ‘의견을 수렴’ 합니다. 잘못된 관행에 대해서는 사례와 제안을 통해 자체적으로 정화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했고, 더불어 본부별‧직급별로 균등한 참여 기회가 주어진 협의체를 구성하여 ‘캠코 근무수칙 가이드라인’ 제정, ‘전직원 리더십 교육’까지 이어질 계획입니다.
한편 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건사고에 대해서도 사고 발생의 원인과 유형(Loophole)을 분석해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수립하기도 하였는데요. 다만 국민의 권익과 편의 제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도중 발생한 절차 위반에 대해서는 ‘면책제도’ 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적극적인 업무 수행을 독려하는 ‘사내 적극행정 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까지 검토했습니다.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캠코」 캠페인은 단순한 캠페인으로 그치지 않고 윤리경영 제도개선, 부패 행위 근절 프로그램 강화, 청렴 윤리교육 및 캠페인 실시, 부패위험성에 대한 정기 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장·발전해 나갈 예정입니다.

골프 황제 타이거 우주는 기본에 충실한 스윙으로, 피겨 여왕 김연아는 교과서에 가까운 점프로 세계 최정상에 오를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사우스웨스트항공, P&G, 도요타 등도 기본에 충실해 오랜 기간 특정 분야에서 독보적 지위를 이어가는 사례로 회자되지요. 이렇듯 원칙과 기본은 나를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이자 나와 조직을 함께 성장시키는 비법임을 다시 한번 새기면서 캠코는 국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금융공기업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