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비싼 명품가방도 그 안에 담긴 것이 쓰고 난 휴지처럼 무가치하다면 빛을 발할 수 없습니다. 국유재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좋은 땅이어도 국가와 국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에 불과하지요. 이렇듯 국유재산의 진정한 가치를 되찾아 국가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고자 힘쓰는 캠코 국유총조사관리실을 소개합니다.

값비싼 명품가방도 그 안에 담긴 것이 쓰고 난 휴지처럼 무가치하다면 빛을 발할 수 없습니다. 국유재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좋은 땅이어도 국가와 국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에 불과하지요. 이렇듯 국유재산의 진정한 가치를 되찾아 국가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고자 힘쓰는 캠코 국유총조사관리실을 소개합니다.

캠코와 함께하는 특별한 보물찾기
- 2018 국유재산 총조사- 기사보러가기

캠코 국유총조사관리실 은 2018년 대한민국 역사 최초 전수조사로 실시된 국유재산 총조사의 후속조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유재산 총조사는「’18년도 국유재산 종합계획」 및 「새정부 국유재산 정책방향」의 주요 정책 과제로, 각 중앙관서에 속한 행정재산의 활용 여부를 조사, 유휴 재산을 확보하여 개발·활용함으로써 국가의 혁신 성장 지원 및 사회적 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총조사를 통해 조사된 총 199만 필지의 11.5% 약 23만 필지가 용도폐지 검토대상 재산으로 판명되었습니다. 현재 국유총조사관리실은 행정 목적으로 전혀 활용하지 않는 유휴재산 10.5만 필지를 중심으로 일반재산으로 확보하기 위한 용도폐지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일부활용재산 또한 순차적으로 용도폐지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체 교육 및 홍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향후 일반재산으로 전환된 국유재산은 ① 개발형 ② 대부형 ③ 매각형으로 분류하고, 개발형 재산에 대해서는 위탁개발이나 생활SOC 재산 등의 개발 가능성을 검토해 보다 국민들에게 유용하고 활용도 높은 국유재산으로 바꿔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캠코가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서 국유재산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국유총조사관리실이 두 팔 걷고 나서겠습니다.

BEHIND INTERVIEW

“신규 발령으로 서로 조금 어색하기도 했는데, 포토툰 촬영을 계기로 많이 웃고 즐겨 분위기가 좋아진 듯합니다. 국유재산 총조사와 후속조치를 국유재산 관리 혁신의 모범 사례로 만들어 국민에게 필요한 공간을 제공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총조사관리실

“우리 아이들 돌 사진 찍을 때를 생각하며 열심히 웃었네요. ^^ 현재 저는 국유재산 총조사의 후속조치를 수행 중인데요, 제대로 수행하여 5년, 10년이 지난 후에도 캠코의 국유재산 총조사가 모두에게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유총조사관리실은 아직까지 대다수의 캠코인에게도 낯설게 느껴지는 곳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2018년부터 함께 고생하며 이만큼 만들어 온 업무이니만큼 앞으로 국유재산 업무의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2019년 열심히 하겠습니다.”

“국유재산 총조사 후속조치 업무는 캠코에서 최초로 수행하는 업무이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아 힘든 점도 분명 있지만, 그래도 지금 하는 업무가 캠코의 발전에 밑거름이 된다는 자부심으로 끝까지 완수하겠습니다. 후속조치 파이팅! ”

“실원들과 소풍처럼 사진 촬영을 다녀올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국유재산 총조사 후속조치 업무는 행정재산과 일반재산을 연결하는 다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다리가 튼튼해져 행정재산과 일반재산의 교류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용도폐지1반

“웨딩 촬영한 지 20년 만이라 포즈나 표정이 새삼 어색했지만, 일상의 좋은 활력소가 된 것 같습니다. 2019년 유휴·미활용 재산의 용도폐지를 완료하고, 개발·활용형 재산을 적극 발굴하여 정부가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 제고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번 포토툰 촬영이 국유총조사관리실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10여 년간 현업에서 경험한 국유재산 관리 업무 노하우를 부서원들과 공유하여 단군 이래 처음인 국유재산 총조사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포토툰을 통해 제가 다른 팀에 대해 알 수 있었듯, 이번 포토툰으로 캠코인들이 국유총조사관리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습니다. 용도폐지는 일선관서 재산관리관의 업무인 만큼 협의를 잘 이뤄 용도폐지율을 높이겠습니다. ”

“많이 어색했지만, 그래도 팀원들과 같이 해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올해 국유총조사관리실의 목표가 행정재산을 일반재산으로 전환하는 용도폐지 완료인 만큼 필요한 과업 수행을 끝까지 잘 이어나가 팀에 확실한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용도폐지2반

“처음 팀장이 되어 만난 첫 팀원들과의 촬영이어서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캠코에서도 처음 시행하는 업무지만 능력 많은 팀원들 덕분에 올 한 해가 기대됩니다.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팀이 되도록 저부터 한 발 앞서 노력하겠습니다. ”

“저는 국유재산 총조사의 후속조치인 용도폐지 업무 관련해 일선 공무원(재산관리관)들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이 행정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국유행정재산의 용도폐지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팀 사람들과 함께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어진 소임에 대해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함으로써, 이를 통해 국가 재정수입을 증대시키고 캠코 국유사업의 양적·질적 발전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

“함께 사진을 찍으면서 팀원분들과 더욱 가까워진 기분이었습니다. 국유총조사관리실은 신입사원인 저의 첫 부서입니다. 처음의 열정과 초심을 끝까지 잃지 않고, 선배님들께 많은 것을 배우며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